미국이나 영국의 사례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의 디지털전환 계획에 있어서 가장 논란이 되는 쟁점은 기존 방송사업자들의 기득권을 변화된 방송환경에서 얼마나 보장해주는가 하는 문제다. 일반적으로 기존 지상파방송사업자의 기득권을 우선적으로 인정한다는 차원에서 기존사업
환경이 크게 달라진다는 것, 또 정부의 규제정책이 변한다는 것은 결코 새로운 사실이 아니라 이미 오래전에 예견된 것들이기 때문이다. 방송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얼마나 아마추어적이냐 하는 것은 일부 방송인들의 인식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지상파방송이 위기라는데 동의하지 않는 13.9%는
방송환경은 주지하다시피 급속한 변화의 소용돌이에 직면하고 있다. 케이블TV의 등장을 계기로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접어든 후 디지털 위성방송의 실시, 위성 및 지상파 DMB 그리고 데이터방송 등 새로운 방송서비스가 방송시장에 진입하면서 한정된 시청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본격적인 경쟁이 계속되
HD 프로그램 여부의 확인
- 현재 지상파디지털 TV 방송의 모든 프로그램이 고화질 해상도의 HD 방송은 아니다.
- 해외의 프로그램을 수입해 주로 방송하는 유료방송들 (케이블, 위성, IP TV 등)과는 달리 대
부분의 프로그램을 국내에서 제작하여 방송하는 지상파방송은 방송위원회의 권고에 따라 디
방송위원회가 출범하고 본격적으로 방송정책결정이 이루어지고 집행되면서 모든 정책사안들에 있어 지상파방송은 마치 아킬레스건과 같았다. 모든 중요 정책결정에 지상파방송은 핵심적인 행위자이자 피규제자로 지목되었다. 한마디로 전체 방송의 발전을 위해서는 지상파방송에 대한 규제조치가
21세기의 가장 핵심적인 산업의 하나로 떠오를 것이 확실한 영상산업 중 대중에게 가장 먼저 접근할 수 있는 방송 프로그램산업의 활성화와 해외진출을 위하여는 먼저 거시적이고 산업적인 문제해결방법과 함께, 미시적이고 기업행동을 중심으로 한 접근방법이 동시에 추진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거
Ⅰ.서론
20세기 후반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왔던 지상파방송이 최근 위기를 맞고 있다. 21세기가 되면서 가장 큰 방송산업계의 변화는 아날로그 방송이 디지털방송으로 전환한 것을 들 수 있다. 디지털방송환경은 정보 및 통신 분야가 주도하여 지구촌에 커다란 변혁을 몰고 있고 특히 커뮤니케이션
디지털 시대와 방송광고환경
2001년이 되면서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디지털 다매체 ․ 다채널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실험방송이 이미 실시되고 있으며 위성방송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개시된다. 위성방송사업자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은 한국통신의 한
디지털 시대와 방송광고환경
2001년이 되면서 우리나라는 본격적인 디지털 다매체 ․ 다채널의 시대에 접어들었다.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실험방송이 이미 실시되고 있으며 위성방송 서비스가 본격적으로 개시된다. 위성방송사업자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을 가속화할 가능성이 높은 한국통신의 한
방송은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대별할 수 있으며, 위성 DMB의 경우 고정형 서비스와 이동형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오디오 신호 및 관련 데이터와 멀티미디어 등의 부가서비스용 데이터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조-송출하여 고정 수신, 휴대용 수신, 이동체 수신 등의 환경에서 무지향